아이폰은 보통 매년 9월 초에 공개되어 셋째 주에서 넷째 주에 판매가 시작된다. 지난 아이폰13의 경우 2021년 9월 24일 출시되었던 것을 미루어 보면 아이폰14 역시 오는 9월 23일 출시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아이폰14의 스펙과 가격, 디자인에 대해 유출된 정보를 모아 본다.
아이폰 14 라인업
이번 아이폰14의 경우 미니 모델을 제외하고 기본 모델, 아이폰14 프로, 아이폰14 프로 맥스의 3가지 라인업이 될 가능성이 높다. 미니 라인업의 경우 판매량이 저조하여 이번 아이폰에서는 제외될 것이 예상되는데, 작고 가벼운 폰을 좋아하는 사용자들에게는 아쉬운 소식이다(나 포함). 대신, 성능은 기본형과 동일하지만 화면 크기를 키운 아이폰14 플러스 혹은 아이폰14맥스의 모델이 나올 가능성도 예상되고 있다. 전세계적인 트렌드가 폰의 크기를 키우는 것이니 이에 대응한 것으로 보인다.
아이폰14 스펙
애플 신제품의 소식을 가장 빠르게 전달하는 MacRumors에 따르면, 아이폰14의 프로세서로는 TSMC의 NP4 공정을 적용하여 개발되는 A16 바이오닉 칩셋이 탑재될 가능성이 높다.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아이폰12에 탑재된 A14 바이오닉 칩셋만 봐도 성능적으로 전혀 부족함이 없을 정도인데, A16은 그보다 더 빠르고 높은 전력 효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성능 면에서는 의심할 여지가 전혀 없는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된다. 램의 경우도 드디어 6gb에서 8gb로 업그레이드될 것으로 예상된다. 애플 제품의 경우 아이폰이나 맥북, 아이패드 모두를 통틀어서 워낙 최적화가 잘 되어 있기 때문에 램 용량에 크게 민감하지는 않으나, 램은 다다익선이란 말도 있으니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당연 반가운 일이다.
아이폰14 프로 차이점
아이폰13 프로와 마찬가지로 프로 라인업에만 120hz ProMotion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것으로 보인다. 패널로는 프로모션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LTPO 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것으로 보이며, 아이폰13 프로와 마찬가지로 삼성에서 패널을 공급받음과 더불어 LG 디스플레이를 통해서도 패널을 공급받으리란 전망도 있다. 기본형 모델을 고려하는 사람이라면 아쉬운 소식이지만, 급나누기는 확실히 하는 애플이니 만큼 기본형 모델에서 120hz 디스플레이를 적용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이다.
아이폰 14 가격 예상
애플의 경우 아이폰13 모델을 출시하며 금액을 사실상 동결한 모습을 보인 바 있다. 이번에도 아이폰14 기본형 모델의 경우 $799, 프로는 $1,099 / 아이폰14 프로맥스의 경우 $1,199가 될 가능성이 높지만, 가격을 높일 것이라는 전망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그 배경으로는 전 세계적인 공급망 이슈로 인한 제조원가 상승,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화폐 가치 하락, 폼팩터의 변경으로 인한 가격 상승 등이다. 애플은 워낙 마진을 잘 남기는 회사이므로, 가격이 오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댓글